최근 광고나 뉴스에서 인공지능을 언급하지 않는 경우가 없을 정도로 인공지능 스피커에, 청소기, 냉장고에, 심지어 취업 소개 사이트까지- 멀게만 느껴졌던 인공지능이 생활 속으로 아주 가깝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뭐라고 공부해야겠다는 불안감이 엄습하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고 쉽지 않죠. 한 분야를 시작할 때, 좋은 책만큼 훌륭한 선생님이 또 있을까요? <Big Think>에서 선정한 인공지능 관련 서적 10권을 소개합니다. 한국어로 번역된 책도 많아서 좋습니다(번역본이 있는 책은 / 후 번역본 제목을 적었습니다). 올해가 가기 전에 시작해보자고요!
인식 지평선의 변화를 위한-
1. Machines of Loving Grace: The Quest for Common Ground between Humans and Robots
기술 칼럼니스트인 존 마코프(John Markoff)의 책입니다. 마코프는 사회에 끼칠 자동화 기술/지능 기술의 영향력에 관심을 두고 AI vs IA(artificial intelligence vs intelligence automation)에 관해 썼다고 합니다.
2. Isaac Asimov’s Robot Series / 로봇
SF의 거장인 아이작 아시모프의 로봇 시리즈입니다. 그는 1942년 발행한 책에서 로봇 3원칙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로봇은 사람에게 해를 끼쳐서는 안되며 행동하지 않음으로써 인간에게 해가 가도록 해서는 안 된다, 로봇은 1원칙에 어긋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인간의 명령을 따른다, 로봇은 1, 2원칙에 어긋나지 않는 한 스스로 보호해야 한다). 그가 쓴 3원칙은 지금까지 유효하게 논의되고 있는데요, 로봇 시리즈에서 그의 생각을 따라가 보는 것도 즐거울 듯합니다.
3. How to Create a Mind: The Secret of Human Thought Revealed / 마음의 탄생
‘특이점이 온다’의 저자 레이 커즈와일의 책입니다. 그는 인공지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뇌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책에서는 인간의 뇌에 대한 연구, 언어에 대한 연구 등 인공지능의 발전을 위한 여러 의문에 파고듭니다.
실용적 프로그래밍을 위한-
인공지능이 인간을 지배할 먼 미래를 상상하는 것보다, 당장의 기술적 흐름을 읽어보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는 책입니다.
4. Python Machine Learning파이썬을 배우고자 하는 분께 많은 전문가분들이 추천하는 책입니다. 물론 저는 기술적인 것에는 문외한이라, 이 책이 초급자에게 쉬울지는 모르겠습니다. 혹 더 좋은 책이 있다면 추천해주시길!
5. Deep Learning with R
구글 AI 리서처가 작성한 책이라고 합니다. 딥러닝에 관한 여러 단계와 예제를 소개하는 책입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있는 중급자를 위한 책이라고 하네요.
6. Artificial Intelligence: A Modern Approach (3rd Edition) / 인공지능(현대적 접근방식)
스튜어트 러셀과 피터 노빅의 저서, 인공지능 현대적 접근방식입니다. 논리학, 수학, 지각, 추론, 학습, 윤리와 철학까지 방대한 분야를 다룬 책. 인공지능 교과서, 인공지능 바이블로 불리는 책이기도 하죠. 두껍긴 하지만 번역된 책이 있습니다.
윤리와 철학적 문제를 위한-
마지막으로 인공지능의 윤리적 문제와 철학적 문제를 다룬 서적들입니다. 기술만큼이나 인공지능에 대한 여러 고민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4권의 책을 추천합니다.
7. Superintelligence: Paths, Dangers, Strategies / 슈퍼인텔리전스
인간을 능가하는 초지능이 도래한다면? 옥스퍼드 대학의 철학과 교수인 닉 보스트롬의 책입니다. 초지능을 개발하기 이전 인간이 무엇을 생각하고,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제안하는 책입니다.
8. Life 3.0: Being Human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 맥스 테그마크의 라이프 3.0
일상적인 삶에서 인공지능을 마주하게 될 일반인을 위한 책. 가까운 미래와 초지능 이후의 먼 미래를 다룬 책입니다. 저자 맥스 테그마크의 냉철한 분석을 만날 수 있는 책입니다.
9. Robot Ethics: The Ethical and Social Implications of Robotics
인공지능의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민이 담긴 책입니다. 기술 경쟁만이 답이 아니라는 저자의 의견을 만나보세요.
10. Our Final Inventio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the End of the Human Era / 파이널 인벤션: 인공지능, 인류 최후의 발명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 담긴 책입니다. 저자는 인공일반지능을 지닌 기계들이 인간과 같은 생명체/종이 될 수도 있다고 언급합니다. 과연 인공지능이 안락하고 아름다운 미래만을 가져올까요?
https://bigthink.com/mike-colagrossi/the-10-best-books-on-ai 에서 소개한 책 목록에 에디터의 사견을 덧붙였음을 밝힙니다.
글. 최선주 (앨리스온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