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올해의 작가상>이 10월 12일부터 국립현대미술관 1,2관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홍영인, 박혜수, 이주요, 김아영이 참여작가로 선정되었다. 이 중 한국 사회에서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사회 현상과 문제에 대해 다루는 박혜수 작가의 작업의 일환으로 <토론극장_우리들>이 진행된다. <토론극장_우리들>에서는 신청자가 사회 심리 실험의 일원으로 참여한다. 매 프로그램은 정신분석, 사회학, 문화인류학, 경제학 분야의 전문가들의 지휘 아래 진행된다. 극장이라는 메타적인 성격을 통해 사회 현상을 경험하는 동시에 객관적으로 다시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에 대해 당신은 얼마나 알고 있나요?
끊임없이 다름과 구분 지으면서 편을 갈라 집단을 만들고 그 안에서 개인을 소외시키는 우리는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토론 극장 : 우리_들>은 현재 한국 사회에서 개인이 경험하는 우리에 대해 토론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심리적 실험을 관객들과 함께 진행합니다.
총 5회로 구성된 본 프로그램은 매회 정신분석, 사회학, 문화인류학, 경제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토론의 설계자가 되어, 관객들을 대상으로 심리실험과 신뢰게임, 사회학적 방법이 활용된 새로운 형태의 세미나를 선보입니다.
편 가르기의 심리와 이기심을 만드는 인간의 본성, 신뢰와 공감의 수수께끼, 환대가 필요한 사회에 대한 토론의 장이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기획: 박혜수, 이경미
● 프로그램 구성
#1막. 편 가르기의 심리학, 불만자들 (2019. 10. 31 3pm)
/ 성유미 (정신분석 전문의, 『이제껏 너를 친구라고 생각했는데』 저자
#2막. 패거리 멤버십 (2019. 11. 21 3pm)
/ 노명우 (사회학자, 『혼자 산다는 것에 대하여』 저자)
#3막. 밖으로 향하는 신뢰 (2019. 12. 11 3pm)
/ 최정규 (경제학자, 『이타적 인간의 출현』 저자)
#4막. I need somebody not anybody. (2020. 1. 9 3PM)
/ 김현경 (문화인류학자, 『사람, 장소, 환대』 저자)
#5막. 감정 위탁소 (2020. 2. 6 3PM)
/ 반유화 (정신분석 전문의, 설문 제작 및 분석 협업)
● 참가 신청
· 인 원 : 회당 40명
· 장 소 : 국립현대미술관(MMCA) 서울 1전시실
‘올해의 작가상 2019’ 박혜수 작가 구조물 No Middle Ground
· 소요 시간 : 120분 (1부: 실험 + 2부: 토론)
· 무 료 : 전시 입장권 소지자에 한함
· 신 청 : 구글폼 신청 https://forms.gle/VtZtf9tLV88EZyoe9
· 문 의 : forumurimember@gmail.com
출처 박혜수 작가 홈페이지 : http://www.phsoo.com
조형윤 | 앨리스온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