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원준 WonJoon Yoo

앨리스온 설립자 겸 초대 편집장인 유원준은 미술평론가이자 영남대학교 미술학부 교수이다. 과학-기술 매체와 예술 융합의 다양한 지점에 관하여 연구하고 있으며 영화와 게임, 만화와 공연예술 등 전통적인 미술(시각예술)의 범주를 넘어 문화 예술 콘텐츠 전반에 관심이 있다. 대학에서는 미학 및 예술 이론을 강의하고 있으며 비평 분야에서는 미디어아트 및 현대 미술에 관한 평론을 진행한다. 2019년 한국콘텐츠진흥원 만화비평 대상, 2022년 월간미술 학술비평 부분 대상을 수상했다. 2004년 앨리스온을 설립하였고 2018년까지 복합문화공간 더미디엄을 운영하며 문화관광부 광복 60주년 IT 프로젝트 팀장, 아트센터 나비 교육팀장, 주안미디어페스티벌(2011), 과학예술 융복합 프로젝트 GAS(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6, 2017) 및 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2018), 아세안의 빛, 하나의 공동체(ACC, 2019) 총감독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게임과 문화연구』(2008, 공저), 『뉴미디어 아트와 게임 예술』(2013), 『인공지능시대의 예술』(2019, 공저), 『인공지능, 문학과 예술을 만나다』(2021, 공저), 『테코레이션』(2021, 공저) 등이 있다.

작성 기사

통제받거나 혹은 통제하거나, 현실의 알고리즘 해킹하기: 《랜덤 인터내셔널: 아웃 오브 컨트롤 Random International : Out of Control》 부산현대미술관 특별기획전

     오늘날 현실이 매우 허구적인 공정을 통해 우리에게 도착하고 있음은 더 이상 새로운 사실이...

시간이 우리에게 말해주는 것들: 노상희 Noh SangHee

한 작가를 시간차를 두고 마주한다는 것은 비평가의 입장에서 매우 설레는 일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두려운...

의식과 노이즈, 텔레노이아적 유토피아 : 석성석 SUK SUNGSUK

  Scene #1 기술에 대한 편집증적 사유 일종의 편집증일까. 석성석의 작업은 지속적이고 완고한 의심에서 비롯된다. 불필요한, 어쩌면...

상상은 언제나 달콤하다: 팀 보이드 Team VOID

상상은 언제나 달콤하다 : 팀 보이드 (Team VOID) 우리의 현실은 그리 달콤하지 않다. 아니 오히려...

정지와 운동의 역설 : 이이남 Lee LeeNam의 사건들

과거로부터 예술은 일종의 가상적 사건이었다. 동굴 속에 황소를 그려 넣을 때에도 그 황소는 당시...

디지털 미디어의 전면화에 저항하다: 아람 바르톨 Aram Bertholl

디지털 미디어는 과거의 미디어를 흡수하고 통합하여 새로운 메타 미디어로서 과거의 미디어를 재매개한다. 다분히 새로운...

현실 세계의 확장된 거울, 포스트-미디어 아트의 현재: 존 제라드 John Gerrard

‘뉴욕 맨하튼 한복판에서 네바다 사막의 황량한 풍경이 펼쳐진다면 !!!’ 링컨센터(Lincoln Center)는 지난 2014년 뉴욕의 공공예술기금(Public...

NEWS

희미한 시간, 중첩된 바다, 눈을 감고 쓴 시_강민희 개인전

 강민희 개인전 ⟪희미한 시간, 중첩된 바다, 눈을 감고 쓴 시⟫ 2024. 12. 5. - 12. 15. Platform-L...

거대한 시간 속에서 살펴보는 인공지능과 우리, 노진아 개인전 《진화적 시간의 알고리즘 Algorithm of Evolutionary Time》

올해 노진아 작가의 작품을 정말 많은 곳에서 보았습니다. 그만큼 많은 활동을 하신 것이고 그만큼...

토탈미술관 팩언팩 특강 «테크니컬 라이더 읽기를 위한 지식 탐색»

토탈미술관 팩언팩 전시 연계 특강 포스터 ▶일시 : 10월 21일(월) 15:00 ~ 17:00 ▶장소 : 토탈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순간이동》: 시간과 장소의 순접

국립현대미술관의 올해 하반기 유난히 SF적인 장면이 눈에 띕니다. 다원예술 전시 《우주 엘리베이터》, 강연 '온—보딩:...